워드프레스 테마 만들기 – 1 , 개발언어 ASP, JSP, PHP


홈페이지 제작에 앞서 웹페이지(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개발 언어를 먼저 이해 하시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홈페이지는 HTML 이라는 마크업언어를 웹브라우저(익스플로러,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등 으로 해석하여 문자나, 이미지, 동영상을 화면에 보여지게 합니다.

어느날 고정된 문서가 아닌, 사용자가 원하는 내용을 입력하여 결과를 다르게 보여지는 화면이 필요하게 되어 만들어진 언어가 CGI 입니다.

지금도 개발언어를 CGI 라고 하지만, 구체적으로 나누어 ASP, JSP, PHP 주요 3가지로 나누어 개발을 진행합니다. 각 개발 언어별로 장단점은 있지만 홈페이지를 구축하는데 있어 별 다른 차이점은 없습니다.

ASP 는 윈도우 서버 시스템에 운영되며 컴파일 하지 않는 인터프리터 언어로 운영 됩니다.

JSP 는 JAVA 와 연동하여 보안을 강화하여야 하는 기관에서 주로 사용하며, 인터프리터 언어를 컴파일하여 실행파일로 만든 다음 작동되며, 컴파일 하지 않은 순수한 인터프리터 JSP 파일 자체로도 운영이 가능합니다.

PHP 는 윈도우, 리눅스, 유닉스 운영체제를 따지지 않고 모든 서버 운영체제에서 운영이 가능하며 인터프리터 언어로 운영됩니다. 물론 Zend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JAVA 처럼 컴파일된 언어로 사용 가능하지만 보통은 컴파일 하지 않은 상태로 사용합니다.

– 워드프레스 이해

워드프레스는 PHP 개발언어으로 운영되며, 주로 MySQL 데이터베이스와 연동하여 동적인 웹페이지를 화면에 보여집니다.

워드프레스는 코어(Core) 위에 플러그인과 테마를 이용하여 홈페이지를 출력하고 있으며 많은 대부분들이 사용자에게 공개되어 있습니다.

미니 RC 카를 보면 기본적으로 상하로 구분할때 아래의 모양은 같은데, 위 디자인의 모양에 따라 미니 RC 카가 다르게 보이듯이 워드프레스도 테마에 따라 홈페이지가 다르게 보인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플러그인은 미니 RC 카의 기능을 변경하는것이며, 타이어, 엔진, 범퍼등의 디자인 보다는 성능을 변경하거나 추가하는 기능이라 보시면 됩니다.

– 왜 워드프레스인가 ?

홈페이지는 사용자가 접속해서 보는 화면을 프론트페이지 라고 하며 관리자가 보는 화면을 백엔드 화면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개발자들도 프론트페이지 개발은 초급이나 고급이나 별다른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오랜 기간 몸담은 고급 개발자가 만든 백엔드 화면은 과히 포털사이트를 능가하는 정도의 많은 기능들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숙련된 개발자가 초급자일때 부터 만든 개발 소스부터 숙련된 고급 개발자일때 까지 개발 소스가 하나의 홈페이지에 모두 녹아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개발사 마다, 개발자 마다 모두 다른 백엔드 관리 화면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개발한 개발자가 혹시라도 퇴사를 하게 되면, 유지보수는 신규로 만드는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 됩니다.

물론 위 사례는 극단적인 한가지 예이지만 업계에서는 개인적인 관리자화면이 아닌, 어느정도 범용적인 관리자 화면이 필요하고 유지보수가 편리한 프로그램을 선택하다 보니 현재의 워드프레스가 대중화 되지 않았나 생각해 봅니다.

–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 만들기 방법 2가지

  1. 워드프레스 테마를 다운로드 받아 테마에서 제공하는 옵션을 이용하여 만들기
  2. 워드프레스 테마를 원하는 모양으로 직접 만들기

본 강좌는 위 항목중 2번 워드프레스 테마를 원하는 모양으로 직접 만들기 이며 이에 필요한 개발툴과 주의해야 하는 부분들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또한 상업적으로 운영하는 홈페이지에 홍보 및 마케팅을 하기 위해 어떻게 포털 사이트에 노출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설명하고자 합니다.

워드프레스가 여러분의 개인적, 상업적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