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테마 만들기 – 2 , 개발툴, 웹호스팅


워드프레스 테마를 직접 만들기 위해 사전에 몇 가지 준비하고 알아야 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먼저 홈페이지를 운영하기 위해 웹호스팅 서비스를 해야 하며 또한 사람들이 쉽게 접속 할 수 있도록 도메인을 연결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를 만들때는 자신의 컴퓨터에서 만들어도 되며, 원격지에 있는 웹호스팅 서버에 직접 만들어도 됩니다. 여기서 공통된 부분은 웹서버 라는 프로그램이 운영되어야 한다는것 입니다.

자신의 컴퓨터에 웹서버를 설치하는것도 약간의 기술적인 부분이 필요하지만, 초보인 분들은 카페24에서 제공하는 가장 저렴한 절약형 웹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https://www.cafe24.com/?controller=product_page&type=basic&page=autoban

현재 워드프레스 테마 만들기 강좌를 진행하는중에 무료로 제공하는 웹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자유롭게 설치하고 테스트가 가능한 서비스 입니다.

일반적으로 워드프레스는 리눅스 서버에서 운영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FTP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원격 서버에 접속한 다음 php 파일이나 css 파일을 수정합니다. 하지만 굉장히 불편합니다.

그래서 보통의 개발자들은 개발 통합툴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원격 서버에 접속하여 바로 프로그램 작업을 진행합니다.

자바로 만들어진 이클립스 라는 개발 툴은 PHP 를 보다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그러나 원격 서버에 접속하는 부분이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https://projects.eclipse.org/projects/tools.pdt

같은 계열의 이클립스를 커스텀하여 만들어진 Aptana Studio 라는 프로그램은 원격 서버 접속이 기본기능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PHP 개발에 이미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http://www.aptana.com/index.html

자바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먼저 자신의 컴퓨터에 자바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윈도우 에서는 도스 실행창에서 java -version 라고 입력하여 버전 정보가 나온다면 설치가 되었다는것이며, 프로그램이 없다면 java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https://www.java.com/ko/download/help/windows_manual_download.xml

Java 와 Aptana Studio 프로그램이 설치 되었다면 개발을 하기 위한 모든 준비가 완료 되었습니다. 물론 바로 진행을 원하시면 웹호스팅을 신청하여야 합니다.

Aptana 설치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워드프레스 개발 환경 만들기 Aptana Studio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