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만 있으면 정말 쉬울까 ?


워드프레스가 세상에 나온지 올해로 9년이나 지난 시점, 한국에서는 요즘 워드프레스로 홈페이지를 제작하거나 리뉴얼 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은것 같다.

국내에도 워드프레스만큼 좋은 CMS 솔루션이 많이 있지만, 개발자에게나 사용자에게 충분한 설명 문서나 커스텀의 길을 열어주지 못해 사장된 프로그램이다.

워드프레스를 보면 옛날 루비레일즈 프로그램 생각이 난다. 단 몇분에 블로그 사이트를 개발 할 수 있다하여 많은 이슈가 되었지만, 현재 루비를 이용해 개발을 하거나, 운영하는 사이트는 찾아보기 힘들다.

그렇다면 워드프레스는 지금에 와서 붐이 일고 있을까 ?

첫번째, 사용자에게 정해진 테마(디자인)에서 일부분을 수정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는것이 아닐까 한다.
워드프레스의 관리자 페이지는 생각보다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하지만, 이것은 테마를 제작하는 제작자에 의해 기능 구현이 되어 있어야 가능하다.

두번째, 저렴한 비용으로 고퀄리티의 테마(디자인)을 구입하여 사용 가능하다.
해외에서는 이미 오래전 부터 워드프레스의 테마(디자인) 및 플러그인(기능)을 추가 하는 리소스가 판매되는 생태계가 만들어져 있다. 이곳에서 $10 ~ $90 정도면 굉장한 퀄리티의 디자인과 관리자 프로그램이 되어 있는 테마를 구입할 수 있다.

세번째, 개발자를 위한 최소한의 문서를 제공한다.
홈페이지 제작시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은 정말 간단한 문서들만 제공을 하다보니, 처음에는 어쩔수 없이 사용하지만, 개발자들로 부터 외면 당한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개발자나 사용자를 위해 최소한의 문서는 제공한다.

네번째,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워드프레스는 기본 소스를 수정하지 않고, 플러그인을 통해 모든 영역의 기능을 확장하고, 워드프레스 자체를 콘트롤 할 수 있다. 회원가입의 필드를 추가하거나, PC화면과 모바일웹화면을 다르게 보이게 하거나, 포스트에 작성한 글을 SNS 로 바로 보내는 기능등 너무 다양해서 나열할 수 없을 정도이다.(그러나 입맛에 맞는 플러그인을 찾기가 쉽지는 않다)

다섯번째, 검색엔진 최적화
홈페이지를 만들고 나면, 성격에 따라 검색엔진에 노출되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일반 홈페이지는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 모든 부분을 직접 개발자가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SEO(검색엔진최적화) 툴을 이용해 바로 적용이 가능하다.
(나는 일반 홈페이지로 제작된 사이트를 검색최적화를 위해 국내 검색엔진 최적화 서비스를 한다는 몇십곳의 개발사에 전화를 걸어 검색엔진최적화 유료 서비스를 하는지 물어본적이 있다. 국내에서는 없다고 본다. RSS/ATOM, 메타태그 설정등만 한다.)
물론 워드프레스도 모든 부분을 최적화 하지는 않는다. (글을 작성하고, 검색엔진에 노출하고, 제목을 수정해 보라 몇일만에 반영이 되는지, 거의 되지 않는다.)

워드프레스의 기능은 막강하다. 하지만 테마에 따라서 설치 방법도 틀리고, 설정하는 방법이 틀리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에게는 조금의 무리는 있을수 있다.

워드프레스가 모든것을 해결 해 줄거라 믿는 사용자는 보통 네번째의 플러그인 기능 때문이 아닌가 생각한다. 어떠한 기능을 추가 하기만 하면 다 될거라 생각하는것 같다. 그러나 입맛에 맞는 플러그인을 찾기란 정말 힘들다. 수 백개의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테스트 하면서 내린 결론은 “일반 사용자가 검색하고 찾아서 설치하고, 설정하는것은 힘들겠구나” 하는 생각이다.

그래도 직접 공부하면서 운영을 하고자 하는 사용자에게는 적극 권장하고 싶다.

우리나라 XE, KimsQ 도 하루빨리 워드프레스 정도의 위상을 가졌음 하는 바램이다.

혹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거나, 문제가 있어 도움을 요청한다면 메일로 주시면 시간이 허락하는 범위에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워드프레스 개발사 Automattic 사의 나오코와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