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테마 ?


국내 인터넷 환경에 친숙한 분들은 “테마” 라는 의미가 조금은 생소하게 느껴질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전 공개용 게시판을 이용해서 홈페이지를 제작할때는 “스킨” 이라고 명칭을 사용한것 같습니다.

원래 의미적으로 “테마” 어떠한 컨셉을 정해서 전체를 컨셉에 맞게 제작된 것을 테마라고 하며, 스킨은 그것 보다는 작은 의미로 테마중 버튼을 교체하거나, 특정 부분을 다른 색상으로 교체하는 정도를 스킨 이라고 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는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으로 제공되어 지며, 무료 버전의 경우는 유료 버전에 비해 꾸준한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단점이 있지만, 다양한 워드프레스 테마 를 경험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인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공식사이트에 제공하는 테마는 워드프레스 관리자페이지에서 검색, 설치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별도로 공식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하여 업로드 형태로 설치도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가 가장 많은 곳은 themeforest 웹사이트 있습니다.

Themeforest 에 워드프레스 테마를 제공하는 전문 회사도 있으며, 개인도 테마를 제작하여 판매하는 가장 활발한 커머스 사이트중 한곳 입니다.

Themeforest 에서는 워드프레스 테마에 대한 데모버전을 제공하고 있으며, 실제로 운영할때의 웹사이트 화면을 볼 수 있어 완성후의 모습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처음 테마를 구입한 후 설치할때는 함께 포함된 Document 를 꼭 확인 하시고 설치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샘플 데이터도 XML 형태로 제공하고 있어 워드프레스 관리자 메뉴 Tools > import  에서 샘플 데이터를 자동 입력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은 관리자 페이지를 직접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변형이 가능한지 확인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간혹 워드프레스의 테마를 설치할때 프레임워크 테마가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워드프레스 테마 전문 회사에서 테마를 쉽게 제작 할 수 있도록 프레임워크 테마를 제공하고, Child Theme 제작 형태로 테마를 제작하는 경우입니다. 프레임워크 테마도 설치하고 Child Theme 테마도 설치해야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외 다양한 워드프레스 테마를 판매하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원하는 워드프레스 테마를 찾기란 제법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럴땐 구글 이미지 검색을 통해 원하는 형태의 워드프레스 테마를 찾는것도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