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WordPress), 어느 것을 먼저 설치하지? 테마(theme) ? 아니면 플러그인(plugin)?


워드프레스, 어느 것을 먼저 설치하지? 테마(theme) ? 아니면 플러긴(plugin)?

워드프레스(WordPress) 설치후 개발자들은 통상 테마(띰=theme) 를 먼저 설치(install)후 기타 필요한 플러긴을 순차적으로 설치합니다.
결과적으로는 테마든 플러긴이든 설치 순서는 상관없지만 다음 사항을 항상 염두에 두도록 합니다.

서비스 계획을 명확히 하자.

누구나 경험해보는 과정이지만 메인사이트에 테마와 플러긴을 설치하다보면, 점점 더 다른 것이 더 좋아보이는 것처럼 느껴져서 이것 저것 설치해보게 됩니다. 결국, 완성후에 보면 최초의도와 다른 사이트가 완성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테스트 설치를 하지 말자.

실제 서비스를 운영할 메인사이트(도메인이나 서버)에서 테스트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왜냐하면 어떤 테마나 플러긴은 데이터베이스(database) 에 데이터(data) 를 밀어넣고(insert), 동 테마나 플러긴을 제거(delete) 해도 데이터들은 남겨두기 때문입니다. 소위 DB Bloat 라는 거북한 상태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것 저것 테마나 플러긴을 절대로 테스트로 설치후 제거등을 하지 않기를 권장합니다. 테마나 플러긴이 찌꺼기로 남겨둔 데이터 들은 많게는 100여개의 php 파일을 페이지(page)에 포함하여, 로딩시 과부하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사전에 샌드박스(sandbox) 를 생성시켜 테마나 플러긴을 검증후에 사용합니다. 하지만 전문가가 아니라면, 굳이 샌드박스를 만들지 말고 최초의 계획대로 설계한 테마 및 플러긴을 설치후 튜닝으로 마무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